본문 바로가기

RPG marker MV/연습

타이틀 연습-개요

게임을 처음 켰을때 유저와 가장 처음 만나는 요소가 바로 '타이틀'이다.

 

때문에 게임 제작을 할 때에는 타이틀에서 게임의 분위기나, 매력 등을 어필할 수 있는데, 이는 RPG Maker로 만든 게임 또한 예외는 아니다.

 

그 때문에 RPG Maker에서도 다양한 방식의 타이틀 디자인이 나와 있으며, 그 종류는 크게 다음과 같이 볼 수 있다.

 

0. 기본형

RPG Maker의 가장 기본적인 타이틀 화면 구성

 

가장 기본적인 구성이며, 게임 제작중 가장 먼저 볼수 있는 화면.

이제 이 화면에서 부터 자신의 게임에 맞는 방법으로 배경을 바꾸거나, 배경음악을 넣는 등의 수정을 통해 게임을 만들어 가면 된다.

 

수정되는 특징을 통해 간단하게 타이틀을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.

 

1. 가로형

 말 그대로 게임 진입을 위한 메뉴가 가로로 배열된 것을 의미한다. 

 세로보다 화면이 좀 더 꽉찬 느낌을 가질 수 있게 해준다.

 

2. 항목추가

 기존의 게임시작 버튼, 이어하기 버튼, 옵션 버튼 이외에도 다른 기능을 가진 버튼을 추가하는 것으로.

 예시처럼 크레딧을 나타나게 할 수도 있고, 게임의 종료 기능이나 혹은 플레이 도중 수집하는 이벤트 등을 볼 수 있는 기능 등 필요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.

 

3. 위치변경

 말 그대로 버튼을 선택하면 그 위치가 바뀔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다. 시각적으로 자신이 선택한 버튼에 집중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.

 

4. 배경화면 변경

 게임의 진행이나 엔딩의 달성 여부에 따라서 엔딩이 바뀌는 것으로 대표적으로는 '매드파더'와 '미사오'가 있다.

5. 사선형

 게임 버튼이 직선이 아닌 사선 등 다양하게 위치하게 만들며 보통은 '/' 이나 '역슬레쉬' 등의 배치를 보인다. 때로는 'V' 모양의 방식으로 만들기도 한다.

 

6. 키 입력형

 특정한 키를 입력하면 바로 게임이 시작하게 만드는 방법이다.

 바로 게임을 시작하게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.

 

 7. 복합형

 

 말 그대로 여러가지를 섞어서 쓰는 방식이다. 가로로 버튼을 만들면서도 동시에 선택할 수 있는 시작 화면의 버튼 항목을 추가할수도 있고,  혹은 배경화면을 진행상황에 따라 바꾸면서도 키 입력 없이 바로 시작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도 있다.

 

 

***

 

이와 같이 다양한 방식이 있으며, 플러그인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플러그인으로 배경화면을 만들어 볼 수 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