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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ame/게임이론

게임학 개론

목차

1. 게임이란 무엇인가?

2. 게임 개발과 개발자

3. 게임 만드는 과정

1.게임이란 무엇인가?


* 게임의 요소

 - 목표

 - 규칙

 - 상호작용

 

* 게임의 역사

 - 1971년 컴퓨터 스페이스 : 세계최초의 아케이드 게임

 - 1972~3년 오딧세이 : 세계 최초의 비디오게임

 - 1970년 말부터 파라소닉 컴퓨터(8비트 CPU를 가진 컴퓨터) 발매 시작

 - 1983 패밀리 컴퓨터 발매(8비트)

 - 1970년대 게임 소프트웨어 회사출현(일본)

 - 1978년 액션게임 대표 : 스페이스 인베이더 

 - 1982년 어드벤쳐게임 : 미스터리 하우스

 - 1984년 RPG게임 : 던전 앤 드래곤

 - RPG게임의 대명사 : 1980년 울티마, 1981년 위저드리

 

* 게임의 발전

 - 하드웨어의 고성능화

 - 입출력 장치의 발전

 - 디스플레이의 발전

 

 

2. 게임 개발과 개발자


* 게임 개발 순서
 > 개발요소
   - 기획 입안과 조사
   - 팀 편성
   - 프로토타입 작성
   - 중간조사
   - 마스터 업
 
 > 기획
  - 게임을 만들기 위한 기초
  - 개인개발이 아닌 경우 개발자들의 소통을 위한 지침서
  - 최소 필요 요소
   = 타겟
    ! 게임 구매자 
   = 컨셉
    ! 게임의 재미 요소, 즉 게임의 포인트
   = 게임시스템
    ! 화면과 조작방법
    ! 플레이어블 방법
    ! 게임의 목적
    ! 성공 조건과 실패조건
    ! 어떤 수단이 제공되는가?
   = 타이틀과 대상 하드
    ! 게임 타이틀은 만든 사람의 의도가 포함.
    ! 대상하드, 즉 컴퓨터 환경(플랫폼)
 > 게임심사요건
  - 사람, 돈, 시간 : 인원, 예산, 납기
  - 프리젠테이션 : 게임 개발의 타당성 제시
 
 >팀 편성
  - 필수 팀원
    = 프로듀서
      - 게임의 컨셉, 개발비, 광고비, 개발 스텝을 모이는 역할
      - 게임 개발 후에는 개발비와 인원을 관리
      - 인맥과 소통이 중요
   
     = 프로그래머
      - 게임을 움직이게 하는 존재
      - 프로그램의 핵심 : 설계+프로그래밍
      - C,C+,win32,API,MFC,C#,DirectX,Java
      - 버그의 해결을 책임짐.
    = 디렉터(감독)
      - 게임 개발을 감독하고 방향을 정함.
      - 프로듀서와 연계, 게임의 퀄리티를 유지하고 납기를 지키는 일
      - 개발 완성의 컨트롤 센터
      - 게임의 사양, 디자인, 동작 등을 확인
      - 일의 균등한 분담 및 인원 보강 등 인원 관리
      - 결정과 판단력이 있어야 하며, 책임감과 자신감이 강해야 함.
   
    = 사운드 크리에이터
      - 게임의 소리를 만들어 내는 사람
      - BGM, SE, 메인테마
      - 음악적 지식+악기 연주+작곡
    = 플래너(게임 디자이너, 기획자)
      - 게임의 심장인 컨셉과 시스템을 만드는 사람
      - 게임의 아이더으를 내고 컨셉을 고안
      - 게임 전체대에 대한 상세한 설계, 업무 발주를 위한 기초자료 제작
      - 개발 전반에 대한 관심과, 아이디어를 잘 생각해 내는 사람, 교류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
    = 테스터(디버거, 모니터)
      - 퀄리티의 파수꾼
      - 삼자의 시선으로 버그 찾기
      - 다양한 플레이를 통한 버그 찾기
      - 게임 플레이에 대한 정확한 의견 교환
    = 아트디렉터(그래픽 디자이너, 비주얼 디자이너)
      - 게임의 모습과 움직임, 세계관을 줌
      - 이미지를 통해 게임을 소개
      - 게임의 시각적인 표현을 담당
      - 세부 담당부분
         ! 무비 디자인(CG)
         ! 캐릭터
         ! 크리쳐 모델 디자인
         ! 메카 모델 디자인
         ! 지형 모델 디자인
         ! 오브젝트 모델 디자인
         ! 텍스쳐 디자인
         ! 모션 디자인
         ! 이펙트 디자인
         ! 2D스틸(정지화면) 디자인
         ! 인터페이스 디자인
 >프로토 타입의 작성과 심사
  - 프로토 타입 : 게임 출시 전 제작해 보는 최소 게임의 형태, 최소한의 요소로 게임 컨셉을 실현
  - 프로토 타입의 심사 > 게임에 대한 검증 > 예산배정 > 개발진행
  - 게임 버전
   = 중간 버전 :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도중에 체크하는 것
   = 마스터 버전 : 게임 출시 버전
  >기획서와 사양서의 목적
   - 타인에게 전달하여 함께 이해함
   - 기획의도 전달
  
  >게임 개발자의 길
   - 배우는 곳
    = 교육기관 : 대학, 사설 학원
    = 인터넷 강좌 및 독학 : 유튜브, 인프런, 유데미, 패스트캠퍼스 등등
   - 어떻게 일할 것인가?
    = 정규직, 파견직, 아르바이트, 외주
    = 1인 개발
   - 기본적인 지식
    = PC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, 프로그램 사용 방법
    = 논리적 사고
    = 게임 지식
    = 커뮤니케이션
   - 프로그래밍 지식
    = 개발 언어 
      ! C+, Python, Java, Kotlin, C#, DirectX
    = 개발 도구
      ! 유니티, 언리얼, PyGame, 게임 메이커 스튜디오
    = 포인터의 이해 : 메모리 활용
    = 알고리즘
    = 게임 프로그래밍 기법
      ! 캐릭터, 오브젝트 이동, 조작, 충돌판정, 화면 스크롤과 겹침 등
    = 3D 게임의 경우 3차원 좌표, 벡터, 행렬, 물리, 네트워크 등도 필요
   - 아트 디자이너의 경우 데생과 미적감각(색채 설계)가 필요
   - 사운드 크리에터
    = 게임 플레이를 무음으로 해놓고 어울리는 곡을 맞춰보는 연습
    = BGM과 SE의 체크
   - 플래너
    = 게임 발상에 대한 자유 발상
    = 룰 구성
    = 컨셉찾기
   - 취업 활동을 위한 준비
    = 이력서, 포트폴리오 > 실력: 블로그와 같은 곳에 업로드
 
  3. 게임 만드는 과정예시

    * 1개월 
     > 1주차 
      - 1일 : 게임 컨셉이미지 작성
      - 2일 : 게임 장르 확정
      - 3일 : 타겟과 플레이 인원 수의 확정
      - 4일 : 컨셉 워크의 확정 및 문서정리
        = 컨셉
        = 메인플레이어
        = 서브플레이
        = 플레이어의 수
      - 5일 : 게임 타이틀 초안 작성
        = 게임 타이틀 : 게임 이미지를 결정
        = 게임 타이틀이 포함된 전체 문저 작성
     
    > 2주차
      - 6일 : 컨셉 실현을 위한 게임 시스템 흐름 고찰
       = 게임의 놀이 흐름을 결정
       = 목표에 따른 흐름을 고찰, 다양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다양한 목표가 요구
      - 7일 : 컨셉 실현을 위한 게임 시스템 룰 고찰
       = 게임 규칙, 즉 게임의 제한 사항 결정
       = 게임의 포인트, 레벨업 방법 등을 결정
       = 미션과 그 수행에 대한 보상
      - 8일 : 컨셉 실현을 위한 게임 시스템 역할 고찰
       = NPC 역할 결정
       = 게임의 시나리오 결정 : 메인 퀘스트, 서브 퀘스트 시나리오
      - 9일 : 플로우와 화면 이미지 만들기
        = 게임 흐름을 이미지화
      - 10일 : 기획서로 정리
   > 3주차
     - 11일 : 작성해야 할 사양서 점검(사양 리스트 작성)
       = 아트 디자이너와 프로그래머가 실현할 사용서
       = 작업 개시부터 납기 까지를 고려
       = 미완성에서부터 완성까지 수정
      - 12일 : 룰 사양에 대해 작성
      - 13일 : 분기와 흐림에 대한 사양 작성
      - 14일 : 포인트와 영향력, 게임 밸런스에 관한 사양 작성
      - 15일 : 남은 사양 확인, 납기와 마감에 따라 조정
   
   > 4주차 
     - 16일 : 각종 데이터 리스트 사양 작성
     - 17일 : 각종 데이터 작성  
       = 데이터 형식(json, sql) 확정
       = 엑셀로 제작하는 경우가 많음.
     - 18일 : 샘플 작성과 테스트 플레이
       = 프로토 타입 테스트
     - 19일 : 사양 수정과 데이터 조정
     - 20일 : 테스트 플레이와 조정, 테스트 플에리를 반복, 사양과 수치 조정